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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한국학교교육연구원의 비젼(목적)과 설립 취지
한국학교교육연구원의 목적 사업
 -학교교육의 본질에 관한 기초정책 및 현장개선연구
 -학교, 지방교육청, 국가 및 사회단체에 대한 교육정책 자문
 -학교교육에 대한 평가, 장학, 경영진단 등에 관한 컨설팅
 -회원의 학교교육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한 학술지 발간

한국학교교육연구원의 설립 취지
 -학교교육이 강한 학습공동체로 혁신하도록 학교 구성원에게 도움 제공
 -교육본령에 맞는 학교교육발전을 위한 컨설팅, 국가 교육정책의 자문 제공
 -미래지향적인 교육모델의 탐색
방향
한국학교교육연구원 운영 방향

교육본령을 다하는 학습중심조직으로 강한 학교를 위한 성찰적 대화의 장 제공

 -OECD가 제시하는 미래 학교: 붕괴설, 현상유지설, 강화
 -교육의 본질: 인간 가치의 계속적 재형성 과정
 -교육 본질의 입장에서 교육정책 및 교육실천에 대해 지지 및 비판
 -연구하는 정신으로 실천하고, 실천을 염두에 둔 연구로 ‘연구하는 학교현장’
 -교육현장의 교육자들이 전문인이 되어 미래지향적 학교교육을 만드는데 자발적인 참여촉매자
 -전국 학교 현장의 교육자들이 주인이 되는 한국학교교육연구원

한국학교교육연구원 연혁

2004

  1. 2004.3.8.한국교육자선교회 사무실에서 42명 발기인 창립총회
  2. 2004.6.4.개원식 초대 원장 곽병선 박사(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3. 2004.12.교육인적자원부와 공동주관으로 『교원양성체제 개편 종합 방안』교원양성 방안공청회 및 학교교육포럼 개최
  4. 2005.5.27.『예비교사의 봉사활동 활성화 방안』경인교대와 학교교육 공동 세미나를 경 인교대 경기캠퍼스에서 학교교육포럼 개최
  5. 2005.6.7.『학교 성적 불신 문제 해부의 해법 모색』학교교육포럼 개최 이영만 경기고등학교 교장, 백순근 서울대학교 교수, 강태중 중앙대학교 입 시처장 등 발표자로 나서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
  6. 2005.11.9.『통합형 논술지도와 평가』학교교육포럼 개최(2005.11.9.) - 윤여탁 서울대학교 교수, 이남렬 한양대학교 부설 고등학교 교감, 원만희 성균관대학교 교수, 노명완 고려대학교 교수 등이 발표자와 토론자로 나서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에서 개최2005.12.경인여자대학 경영진단 컨설팅에 참여하여 『경인여자대학의 현재와 미래』서정화, 배호순, 조동섭, 신붕섭, 전성수 교수 참여
  7. 2006.11.25.『학교교육의 행복지수, 교원연금』학교교육포럼 김종백 홍익대학교 교수 등이 발표자로 나서 경인여자대학에서 개최
  8. 2008.6.25.『이명박 정부 교육정책 해부』학교교육포럼 서울특별시 프레스센터(한국언론재단)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개최
  9. 2008.11.17. 『교육전문대학원 법제화 방안』대한민국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제7회 학교 교육포럼 개최
  10. 20011.8. 『특색있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집중이수제의 실천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발주한 연구용역사업 선정
  11. 2011.9.학교교육연구 9-2호 발간
  12. 2011.11.19. 『통일대비 바람직한 학교 통일교육의 발전방향 모색』학교교육포럼 개최 통일교육위원 경기협의회와 공동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교사교육 센타
  13. 2012.5.학교장의 학교경영 효과성 제고를 위한 매뉴얼 개발 연구(서울특별시교육청)
  14. 2013.1.1.건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학부모교육 활성화 방안(한국교육개발원)
  15. 2014.1.1. 칭찬과 참여를 통한 행복한 학급 만들기 연구(서울특별시교육청)
  16. 2020.1.1. 이사장 김경회, 원장 송기창 취임
  17. 2024.1.1. 이사장 김경회, 원장 정일용 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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